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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디자인 팀으로 합류하기 까지 지내온 과정은 별로 돌아 볼 것이 없다. 남달리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개나 소나 다 간다는 유학을 통해 인생의 전환점을 한번 만들어 보자고, 산업미술을 택했던 것이 지금의 나를 있게 했으니까. 그림을 그릴 줄도 모르는 나에게 컴퓨터는 그 희망의 실타래를 넌지시 던져 놓았었고, 그로 인해 나는 전공과는 판이하게 다른 환쟁이의 길로 나서게 되었다. 하긴 자동차의 디자인을 모두 컴퓨터로 하지는 않는다. 적어도 미술을 전공해야 하고, 그 기초를 응용해서 구조역학과 패션, 감각을 더할 줄 알아야 그 분야에서 일할 수 있다는 것은 만인이 다 아는 사실이긴 했다. 나는 유학 중에 전공을 바꾸면서 인터뷰를 위해 포트폴리오를 준비해 오라는 말도 이해하지 못했던 무식한 미술학도 였다. 연필을 잡은 손가락에 굳은 살이 배기지도 않은 내가 학점을 이수하는 것에 있어서 두려움을 갖지 않게 된 것은 거지반 2년이 지나서 였다. 나는 다른 사람들이 겪는 난관은 빼놓질 않고 겪었다. 우선은 나를 버리는 일에 무척이나 많은 시간을 소모했다. 미술의 기초를 공부하면서 나는 손이라고 하는 부위가 얼마나 뇌와 밀접한 상관관계에 놓여 있는가를 깨닫고 놀랐는지 모른다. 나는 그린답시고 사람을 모델로 데생을 하거나, 석고상을 상대로 그려 댔을 때, 언제나 나를 닮은 모습을 그려내는 것 때문이었다. 점차 뇌와 무의식 적으로 연계된 손의 무감각적인 추종의지를 떨쳐 버리면서 나 스스로의 판단에 의한 적확한 객관화의 길로 접어들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 이 길로 들어선 나 자신을 후회했는지 모른다. 산업미술 쪽에서도 상품디자인, 그것도 자동차를 중심으로 전공의 틀을 잡아 나가는 도중, 나는 미국 내에서도 굴지의 디자인 회사에 알바를 할 수 있는 천운의 기회가 있었다. Frog이라는 회사의 디자인 연혁은 놀라울 정도로 화려했다. 그곳의 디자인 실에서 일하는 인원들은 거의 독일의 바우하우스를 기깔난 성적으로 졸업한 사람들이 대부분 이었고, 이제까지 우리가 보아 오면서 대단해요 라며, 엄지 손가락을 내미는 디자인들은 거의 그들의 손을 거쳐서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그것도 디자인이 필요하겠는가 라고 생각되는 리바이스 청바지 하며, 라이방 썬글라스, IBM의 PS/2모델, 맥킨토쉬의 I-MAC등등 이름만 들어도 금방 머리에 떠오르는 역작을 남긴 그 곳, 나는 그곳에서 일 했었던 알바 경험이라도 한국에 돌아와서는 뭐 대단한 곳에서 일한 것 같은 경력으로 인정되는 것에 놀랐다. 내가 디자인실에 첫 출근을 하는 날, 실내에서는 대판 싸움박질이 벌어지고 있었다. 



‘글쎄, 팀장님 의견은 알겠는데요, 저는 그 가죽 말고 딴 것을 꼭 써야 한다니깐요?’ 



‘아니, 내가 몰라서 하는 말이 아니고, 그렇게 되면 MC(Material Cost: 생산단가)가 올라가는데, 위에다가 뭐라고 보고 하느냔 말이지? 기획팀 에서도 반대할 게 뻔하고, 종국적으로는 영업팀에서 비싼 좌석을 빼자고 난리 부르스를 출 판인데, 그걸 알면서 어떻게 비벼 넣어?’ 



‘전 그래도 그 가죽을 꼭 써야 겠습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제가 디자인 한 의도와 별개의 물건이 나오는 걸 보고 있을 수만은 없죠. 제 얘기는 거기 까집니다.’ 



‘만일 윤 과장 말대로 썼다가 최종 검토에서 빠지기라도 하면 하청업체가 들고 일어날 것은 뻔한 일이고, 공장 측에서도 AP(Assembling Procedure: 조립공정) 조정에다가 자재과에서는 자재과 대로 자재 리스트의 변경으로 인해 발칵 될 텐데 어쩌려구! 그 뿐이야?, 안전테스트로 미국에 보낼 샘플이 만일에 최종 생산품이랑 달라지면 그 비용에 대해서 윤 과장이 책임 질테야? 난 그렇게는 못해. 좀 사람이 수그러 들거나 타협 점이 있어야지 말이야, 무조건 밀어 붙일게 따로 있지.’ 



나는 내 소개도 못한 채, 인사과의 정 대리와 함께 멀거니, 두 사람의 싸움박질을 지켜보고만 있었다. 



‘저 윤 과장님 이라는 사람은 누굽니까?’ 



나는 나즈막한 소리로 정 대리에게 물었다. 



‘곧 알게 돼요. 디자인 실의 왕 또라이, 윤필규 과장이라고 그 밑으로 가게 될 텐데….. 고생 꽤나 할걸?……저 팀장님,…… 신입사원 데리고 왔는데요…. 인사 좀….’ 



그냥 있어서는 안되겠다고 생각해서 인지, 정 대리가 먼저 말문을 열면서 두 사람의 싸움을 막아 섰다. 두 사람은 정 대리의 말에 싸움을 가까스로 접었다. 



‘이번에 디자인 실의 신입사원으로 오게 된 신동혁씨 입니다. 미국에서 공부를 하셨구요. Frog사에서 일 한 적도 있는 아주 뛰어난 분입니다. 환영해 주시고, 부서에 빠른 시간 내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많은 지도편달을 부탁 드리겠습니다.’ 



‘신동혁 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도움과 가르침을 필요로 하는, 많이 모자라는 사람입니다. 부탁 드립니다.’ 



‘모자란 주제에 뭣하러 회사는 들어 왔대? 공부나 더 하질 않구서?’ 



그 윤 과장 이라는 사람이 한마디 탁 내 뱉고 돌아서는 바람에 실내는 다시 썰렁해 졌다. 팀장님께서 웃으면서 악수를 청하셨다. 



‘너무 마음에 두지 말아요? 윤 과장도 말을 저리 해서 그렇지, 속은 그렇질 않은 사람인데…아무튼 반가워요. 자리는 저 쪽이고, 현재 TO가 윤 과장님 밑으로 되어 있으니, 그렇게 알고…’ 



나는 가뜩이나 험한 꼴을 앞에 두고 배치가 된 관계로 처음부터 윤 과장님과 알력이 생겨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에 스스로 떨치고 윤 과장님의 작업대로 향했다. 곳곳에 설치된 대형 플로터의 장중한 분위기에 압도되었고, 디자인 실 구섞에는 무인 Mock-Up제작실이 가동 중인 바쁜 와중이었다. 윤 과장님 에게 다가가는데 작업대에 있던 회전 의자가 획 돌더니, 윤 과장님이 나를 바라보고 일어선다. 



‘내일부터 양복 입고 오지마. 어디 끝내주는 곳에 놀러 간다는 생각으로 옷 입고 오지 않으면 이곳에 않 들여 보낼 거니까 알아서 해, 알았지?’ 



나는 내심 놀랐다. 내가 Frog사에서 일할 때, 내 보스였던 마이클의 말이 생각나서 였다. 나와 같은 마이클 이란 이름을 사용하다 보니 그는 언제나 나를 주니어라고 불렀었다. 



‘주니어, 우리 회사는 봐서 알겠지만 Due Date(납품 혹은 프로젝트의 완성기일)까지 누가 압력을 가하는 법이 없어. 자기가 알아서 할 일을 하는 거지. 개개인에게 지워진 임무에 대한 책임은 오로지 자신, 아니면 팀에게 있다고 해야 하는 것이야. 저기 봐.’ 



그가 가리킨 것은 디자인 실의 중앙에 놓인 그랜드 피아노 였다. 누군가 멋진 재즈를 피아노로 연주하고 있었고, 구섞의 코우치(넓은 소파)에서는 누군가 자고 있었다. 도대체 언제 일들은 하는 것인지? 그러나, 그들은 놀라운 집중력과 책임감으로 자신만의 일과를 해결하고 있었다. 다만 겉으로 보기에 그들은 놀고 있는 것처럼 보였지만 그것은 잠시 일을 쉬고 있는 동안 머릿속의 디자인 개념이 날라가지 않도록 그 감정을 유지하는 것일 뿐이라고 했다. 게다가 자신이 맡고 있는 디자인 프로젝트에 따라 천차 만별의 복장으로 일들을 하고 있었다. 한국의 획일화 된 유니폼 이라든가 하는 개념은 아예 있지도 않았다. 



‘보스, 어째서 옷들이 저렇게 각양각색 입니까?’ 



‘디자인은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산물이지. 그래서 어떤 복장을 하고 앉아서 디자인을 하느냐에 따라서 인간 친화적인 제품이 나오기도 하고, 요구 반항적인 이단아가 나오기도 하는 것이라고 우리는 이해하고 있어. 디자인은 기능성의 구현도 중요하지만 그 감성적 외형의 창출도 무시 못하는 것이기 때문이야. 우리는 디자인의 컨셉을 베껴 오는 것이 아니라 창조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획일화 된 테두리에서는 자유로운 사고와 감성의 발현이 어렵다고 보는 거지. 그래서 저렇게 자유롭게 입고 있는 것이야. 저것 좀 봐. 저 친구는 쌍둥이 칼 회사로부터 지원 받는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주방에 있는 분위기를 내려고, 앞치마를 두르고, 요리사 모자까지 쓰고 일 하잖아? 그 분위기에 극도로 접근해야 살아있는 디자인의 창조가 가능하다고 믿고 있는 거지.’ 



윤 과장님의 한마디는 예전의 기억을 생생하게 들추어 내기에 모자람이 없었다. 그 날 저녁, 나를 환영하는 회식이 있었지만 윤 과장님은 납품업체 선별을 자재과 사람들과 같이 나간다며, 일찍 자리를 비워서 이른바 애비 없는 환영식 꼴이 되고 말았다. 윤 과장님은 자동차의 좌석만을 담당해서 디자인하였고, 그 부분에 남다른 애착과 철학이 있는 사람이었다. 내가 그의 곁에서 일을 배우는 것은 무척 고된 과정중의 하나였다. 그는 가르쳐 주는 것이 별로 없었다. 언제나 자신의 일에 빠져 있었고, 싸우는 것이 그의 주특기 인양 보였다. 그러나, 그런 괴팍한 사람을 언제나 팀장님은 이해하고, 막아주고, 이른바 타협과 중용의 묘미를 가르치기에 동분서주 했었던 점이 남 달랐다고나 할까? 그러나, 그것은 한계에 다다르는 나의 지루함을 달래줄 수는 없었다. 언제나 시원 스런 색감의 마커로 채워지는 컨셉 카만 그려댈 줄 알았던 것은 나만의 착각 이었기는 했어도… 



‘과장님, 일을 좀 배우고 싶습니다. 지금 TFT(Task Force Team : 긴급 프로젝트 진행팀) 과제를 수행하시고 계시는 걸로 아는데 저도 팀원이고, 과장님의 휘하에 있다면 일을 배울 수 있는 권리는 저에게도 있다고 보는데요.’ 



나는 대들듯이 윤 과장님 에게 말문을 열었다. 저마다 커피를 마시면서 아침의 일과 전에 사내 이멜을 정리하다가 돌출적으로 나온 나의 발언에 모두 우리 쪽을 주시하기 시작했다. 과연, 윤 과장님의 반응이 어떻게 나올 것인가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것 같았다. 



‘동혁이!, 일은 누가 시키고, 배워주는 것이 아니야, 네가 스스로 찾아 나서는 것이지, 나도 너처럼 앉아서 떨어지는 감을 받아 먹으려던 날들이 있었지. 그래 봐야, 쓸모 없이 나이만 먹게 되는 거야. 당신 직책이 뭐야? 디자이너 아니야?’ 



‘네, 그런대요.’ 



‘디자이너의 할 일은 뭐야? 내가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한가지만 알려주지. 학생 때 처럼 이세상에 있지도 않는 자동차 껍데기나 줄창 그려 댈려면 애저녁에 관두는 게 나아. 자네가 그려낼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모델과 회사의 요구가 일치될 때까지 싸우고, 수정하고, 결국 자네의 디자인 컨셉이 살아 돌아다니는 차로 태어나는 것만이 자네의 할 일이야 알겠어?’ 



나는 반론을 제시하질 못했다. 그의 지적은 너무도 날카로왔고, 내가 배타적이고, 피동적인 사고로 접근 했었다는 것을 반성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그래도 아무것도 모르는 나로서는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할 지 막막했다. 건물 옥상에 올라가 담배를 피우고 있는데 팀장님께서 올라왔다. 



‘막막하지?’ 



‘네 좀 그렇네요.’ 



‘그래도 윤과장 말, 틀린 곳은 하나도 없어, 안 그래?’ 



‘그러게요!’ 



‘똑똑하고, 스마트한 친구지, 성격도 나무랄 데 없이 좋았는데…..’ 



길게 내뿜는 팀장님의 담배 연기가 파랗게 허공을 갈랐다. 



‘거기서부터 한번 파고 들어가는 게 좋을 거야.’ 



‘어디서 부터요?’ 



‘디자이너의 가장 취약한 단점은 기획의도에 너무 편승하다 보니, 현실 감각을 잊는다는 것이지.’ 



‘현실 감각을 잊는다뇨?’ 



‘어차피 우리는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들 아니겠어? 우리가 일하는 목적이 뭐겠어? 그래, 자동차야. 한대라도 더 팔려야 그게 우리들의 밥줄이 된다는 거지. 회사의 목적은 이윤을 남기는 거야. 보다 저렴한 단가로, 다른 회사의 차보다 돋보이면서, 한대라도 더 팔려 나가기를 기대하는 것, 그게 기업을 하는 사람들의 욕망이야. 우리는 그 사실을 가끔 망각하고, 비현실적인 어프로우치(접근)를 하게 되지. 하긴 그런 욕구를 완전히 망그러 뜨린다면 디자이너 로서의 자존심이라든가 창조의욕이 상실 될 수도 있기에 가끔 컨셉카를 디자인하게 한다든가 해서 그 욕구의 배출을 조금이나마 허용하긴 해도…아무튼 디자인의 의도와 회사가 지향하는 수준의 격차를 근소화 시키기 위해서는 자재의 단가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갖추어 져야 하지. 그래야만 회사가 정하는 테두리 안에서 내가 원하는 디자인 컨셉을 마음 껏 펼칠 수 있으니까. 자료는 널려 있어. 천천히 숙독하면서 나름 대로의 기초를 닦아 봐.’ 



팀장님의 방향제시는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나는 자리로 돌아와 윤 과장님의 지시 없이도 나만의 계획표를 수립해서 책상 앞에 붙여 놓았다. 내심 축구선수가 공을 차고 싶은 욕망을 최대 한도로 절제하면서 끝끝내 체력단련에 모든 시간을 쏟는다는 얘기가 생각 났다. 언제 인가가 될른지는 몰라도 나만의 세상이 도래하기 전까지, 나는 힘과 지식을 키울 필요성이 있었다. 나는 그 시간 부로 먼지가 풀풀 나는, 전화 번호부 책보다 두꺼운, 기존에 생산되었던 차종의 자재리스트를 가져 다가 좌석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 나가기 시작했다. 대개 외주 공급업체에서 납품된 것들이 많아서 그 회사에서 제작된 별도의 자재 리스트와의 차이점 때문에 이해가 쉽지는 않았지만, 그런대로 한달 정도 그 자료에 푹 빠져 있다 보니, 대강의 원가산출이 머릿 속에 맴도는 경지까지는 갈 수 있었다. 그러나, 내가 디자인한 외형에 정확한 자재를 선별해서 외주 업체에 발주의뢰를 하는 정도에 미치기에는 역시 한계가 존재했다. 나는 난관에 봉착하면서 또다시 벽을 실감하고 있었다. 사람들이 모두 퇴근하고 혼자 남아서 외근을 하고 있던 저녁, 외주업체에 들러 일찍 퇴근 한 줄 알았던 윤 과장님이 들어오시고 계셨다. 손에는 한 보따리 도면을 들고 오셨고…. 



‘집에 갔으면 어떡하나 했네.’ 



‘바로 업체에서 퇴근 하지 않으셨어요?’ 



‘응, 이것 때문에…. 이게 필요할 것 같아서…. 이만 갈게, 쉬엄 쉬엄 해. 하루 이틀에 끝날 일이 아니야, 내일 보자구.’ 



그럼 그렇지, 숙제나 주려고 다시 들어 왔었던 그가 얄밉기 까질 했다. 그러나, 그 도면을 펼친 순간, 나는 깜짝 놀라고 말았다. 언제나 품목과 단가에 대한 리스트로 싸움을 하고 있던 나에게 그것은 단비와도 같은 자료였다. 포스트잇 으로 써 붙인 메모에는 이렇게 적혀 있었다. 



‘자재 리스트는 그만 하면 됐고, 이제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것이 취약한지 알아야 할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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