땡초이야기 상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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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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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말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자못자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람 바라 하리 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그는 부처님 앞에서 눈을 지긋히 감고 목탁을 치며 은은하게 천수경을독경하고 있지만 그의 감은 눈에는 부처님의 자비로운 모습이 보이기는커녕 

뒤에서 두 손을 합장을 하고 연신 부처님께 큰절을 올리는 젊은 여인네의 알몸만이 눈에 삼삼하게 보일 뿐이다.

풍광이 좋기로 수문이 났고 더구나 이 암자에서 공을 들이면 아이를 잉태를 한다는 소문이 자자하여 

많은 여인네들이 찾아와 기도를 하는 이 암자는 조계종도 아니요 천태종도 아니며 사설 암자가 가장 많다는 

태고종도 아닌 어느 종파에고 전혀 소속이 되어있지 않은 암자이지만 기도를 올리려고 찾아오는 

여인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그런 암자이고 그는 그 암자의 유일한 승려이자 주지이기도 하다.

“사바하 싣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히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 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 사간타 니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그의 낭랑한 독경소리는 산매아리가 되어 어둠이 내리는 산속으로 파고든다.

그는 자신의 출생에 대한 비밀을 전혀 몰랐고 오로지 그 암자의 주지스님이 자신의 아버지라는 것만 알았다.

그는 초등학교도 안 나오고 암자에서만 살았기에 병력도 면제를 받고 암자에서만 줄 곳 살아왔기에 

세상 물정은 거의 모르고 오로지 라디오 간혹 시청을 하는 화질이 아주 안 좋은 TV에서만이 속세의 삶이 어떤 것인지 알 뿐이었다.

그런 그가 자신의 출생에 대한 비밀을 알게 된 것은 나이 스물이 조금 넘어 주지스님이자 아버지인 사람이 

병석에 덥석 들어 눕자 주지 노릇을 해 가며 아버지의 간병을 하느라고 속세를 왕래를 하던 

도중에 암자에서 함께 몇 년을 지내며 공양을 전담하였던 할머니에게 자기의 출생에 대한 비밀을 들었다.

1, 출생의 비밀

그가 주지로 있는 그 암자는 예전부터 기도도량이요 수양도량으로 소문이 자자하였다.

그래서 한겨울이 아니면 사람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그런 암자였다.

“스님 이 암자에서 한겨울을 머물 수는 없겠는지요? 콜록콜록”그의 나이 삼십하고 두 살 때의 늦가을에 

병색이 완연한 한 여인이 암자로 찾아와서 그에게 합장배례를 올리고는 불전에 얼마간의 시주를 올린 후에 

부처님 전에 큰절을 올리고는 그의 앞에 좌정을 하더니 심각하게 말을 하자 그는 다른 기도를 드리러 온 신도려니 생각을 하였다.

“그러시지요, 보살님”하고 말을 하자

“고맙습니다, 스님 있는 동안에 공양은 콜록콜록 제가 올리겠나이다.”하고 말을 하였다.

사실 그랬다.

사철 기도를 올리러 오는 여인네들이 많아 산 밑의 부락에서 할머니 한 분이 봄여름 그리고 가을까지는 

암자에 기거를 하며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이며 주지이자 유일한 승려인 그의 조석을 맡아 줬으나 

겨울이면 그 할머니가 산 밑으로 내려갔기에 겨울이면 부처님의 공양은 물론 자신의 조석도 빨래도 

손수 해결을 해야 하는데 마침 삼일 후면 그 공양을 담당하여 주었던 할머니가 하산을 한다기에 

겨울을 날 일이 걱정이 되었던 차에 여인네가 찾아와 기도를 드리며 또 공양을 해 준다고 하니 그가 마다 할 이유가 없었다.

“그러신다면 저로서야 고맙지요”하고 합장을 하며 고개를 숙이자

“아닙니다, 콜록 스님”하고 여인네도 공손하게 합장을 하여 답례를 올리자

“그래 어떤 연유로?”온화한 웃음을 지으며 묻자

“차차.........콜록콜록”하며 말을 흐렸다.

“감기 기운이 있으신 것 같은데 약은 드셨는지요?”여인네의 기침소리에 신경이 쓰인 그가 걱정스러운 눈빛으로 물었다.

“네, 스님 콜록콜록”여인네는 입을 가리며 대답을 하였다.

“거기 개똥이 할머님 계시오?”그는 그 여인네에게 일단은 따뜻한 방에서 몸을 쉬게 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을 하여 일어나서는 아자 밖을 향하여 산 밑에서 일을 봐 주려고 올라온 개똥이 할머니를 찾았다.

“네, 스님”할머니라고 하지만 오십을 갓 넘은 여인네가 행주치마에 손을 닦으며 앞으로 오자

“할머니 쓰시는 방 옆의 방에 불을 좀 넣지요”하자

“헤헤헤 스님 저 분이 오시는 것을 보고 벌써 불이 지폈습니다”하자

“하하하 역시 개똥이 할머니 눈치는 알아 줘야 해요”하며 호탕하게 웃자

“큰 가방을 들고 오신 것이 몇 칠을 유숙 하실 분 같아서 헤헤헤”하며 웃더니

“보살님 절 따라 오세요”하며 시키지도 않았는데 여인네가 들고 온 큰 가방을 들고 성큼성큼 발을 옮기자

“보살님 개똥이 할머님을 따라 가세요”하며 합장을 하자

“콜록콜록 스님 콜록콜록 고맙습니다, 이건 그 동안 유숙을 하는데 적을 진 모르지만 콜록콜록”

여인네는 연신 기침을 하면서도 작은 손지갑에서 미리 준비를 하였던지 봉투를 하나 꺼내어 그에게 주었다.

“아닙니다, 부담 가지시지 말고 편히 계시면 됩니다”말을 하며 손을 내 저었다.

“아닙니다, 스님 그럼 제가 부담이 됩니다”하더니 여인네는 그 봉투를 불전 앞에 올리고 법당에서 나갔다.

그리고 여인네는 새벽에 그가 도량경을 독경을 하며 암자 주위를 돌면 언제 일어났는지 그 여인도 따라서 그의 뒤를 종종걸음으로 따르며 연방 기침을 하였다.

안타까움에 그만 두고 더 쉬라고 하였으나 여인네는 대답도 안 하고 고집스럽게 그의 뒤를 합장을 하고 따랐다.

“스님 내년 봄에 다시 기별을 주시면 올라오겠습니다, 보살님 우리 스님 공양 잘 부탁합니다”

삼일 후면 내려간다던 개똥이 할머니가 암자에서 내려 간 것은 여인네가 암자로 찾아 온지 나흘이 지난 뒤였다.

개똥이 할머니는 본래는 그 여인네가 올라온 사흘 뒤에 내려 갈 예정이었으나 하루를 더 머물면서 

그 여인네에게 해야 할 일을 세세하게 알려준다며 하루를 더 유하며 꼼꼼히 여인에게 일러주고서야 

여인네가 알았다고 하자 마침내 개똥이 할머니는 주지스님에게 두툼한 봉투를 하나 받고는 입이 귀에 걸린 체 

하산을 하였고 고요하고 쓸쓸한 암자에는 주지인 그와 병색이 완연한 여인네와 단 둘이 남게 되었다.

여인은 새벽부터 일어나 부처님 공양 준비를 하였고 여인의 기침소리가 거슬렸지만 그는 겨우살이가 편안하겠다는 

마음을 먹고 거의 종일 법당에 가부좌를 틀고 앉자 목탁을 치며 동경을 하든지 아니면 좌선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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